보잉 737-400 항공기를 기반으로 제작된 기체로, FS2000용으로 만들어졌지만 이후 패치가 발표되어 FS2002에서도 이상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의 제작사명이 DreamFleet인 때문인지 보통 df734로 부르고 있으며, PSS 747-400과 함께 꽤 인기있는 기종입니다. 요즘은 워낙 좋은 기체들이 많이 있는데다, 기체모델도 꽤 오래되어 특별히 눈에 띄는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나는 FMC 오류(-_-)를 빼고는 꽤 괜찮은 기종임이 틀림 없습니다.
후기에 많이 등장했던 PSS B747-400과 함께 난이도 있는 비행을 시작하기에는 좋은 기체라고 생각됩니다. 처음에 조금 고생해서 FMC나 기타 항법장치들의 조작법에 익숙해지고 나면 나중에 새로운 기종을 접하게 될 때에도 한결 배우기가 쉬워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df737은 플레어 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어프로치 모드 및 네비게이션은 기본 기체들과 비슷한 수준이며, 최종 접근시에 FMC의 정보를 참고하여 접근 속도를 참고할 수 있지만 역시 직접 조작해 주어야 합니다.
이 글은 사실 제가 조작법을 까먹었을 때마다 메뉴얼을 보기가 귀찮아서 정리해 놓으려는 목적으로 작성하기 시작한 글입니다. 따라서 기능 구현이 되어있지 않아 비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단순히 체크리스트 등에서 확인만 하는 항목들(Verify)은 대부분 생략하였습니다. 이 내용들은 즐거움을 위한 참고용으로서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게다가 어지간한 기능들에 대한 설명은 몽땅 생략.. 좀 더 고급 기능을 원하신다면 메뉴얼을 살펴보세요.. ^^;
드림플릿 737-400에는 오버헤드 패널에 위치한 Panel Mode Control Guage 라는 장치가 있는데, 여기에서 선택된 모드는 다음번에 기체가 로딩되는 시점에서 적용되어집니다. 기본값은 TAXI 모드이고, 우측의 CALL OUTS 버튼은 아무런 기능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
 | Panel Mode Control GuageOFF | Cold and Dark Cockpit 상태. 모든 시스템이 꺼진 상태로 로딩됩니다. 모든 준비절차들을 직접 수행해야 합니다. | GATE | 전력은 이미 공급되고 있지만 엔진은 꺼져있는 상태. 전원이 공급되고 있으므로 곧바로 엔진 시동절차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TAXI | 모든 비행준비가 되어있는 상태.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LAST | 최근에 사용했던 설정 및 스위치들의 상태가 그대로 로딩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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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CG OFF 모드에서 시작하는 비행 준비절차입니다. 왼쪽의 그림들은 각 스위치들의 위치 참고용입니다. |
 | 1 : Battery - On 2 : Logo Light - On 3 : APU Bleed Switch - Off 4 : Aft No.1 Fuel Pump Switch - On 5 : APU - Start |
| 엔진을 시동하기 위해서는 전력 외에도 어느정도 세기의 더운 바람(Bleed Air)이 필요한데, APU가 이 두가지를 모두 만들어냅니다. 충분한 공기 압력(Duct Presure : 30 PSI)을 얻기 위해 엔진 시동시에는 Pack 스위치를 끄게 됩니다.
 | 1 : APU Bleed Switch - On 2 : APU Generator Switches - On 3 : Galley Power Switch - On 4 : Air Temp Selector - Supply Duct |
| APU가 동작하면 2번 가운데에 있는 두개의 스위치를 눌러 전력을 기체에 공급합니다. 그리고 Galley Power는 기내 비즈니스 센터 및 승무원들의 전력 이용(휴대기기, 랩탑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
 | 1 : Recir Fan / Air Conditioning Pack Switches - Auto 2 : No Smoking Annunicator - On 3 : Window Heat Switches 1-4 - All On |
| Pack Switch들은 기내 온도 및 여압 조절을 위해 사용됩니다.
 | 1 : HSI - Set Map/Range 10 2 : Nav 1 & Nav 2 - Auto 3 : Cab Door - Lock (HSI 모드를 PLAN으로 놓고, FMC LEGS 페이지의 STEP 버튼을 눌러 입력된 항로를 차례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TO/GA 버튼은 이륙 활주시에 사용합니다. |
| FMC를 사용할 경우에는 Nav 1 & Nav 2 패널을 Auto로 설정해 주고, 곧이어 필요한 데이터를 FMC에 입력합니다. 절차상으로는 푸쉬백 전에 FMC 입력을 마쳐야 하지만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 1 : Altmeter - Set Current Press. 2 : Heading Selector - Set Runway Hdg 3 : Altitude Selector - Set Cruise Alt |
| 현재 공항의 기압과 이륙할 활주로의 헤딩, 상승고도를 입력합니다.
 | 1 : Fasten Seat Belt Annunciator - On 2 : Anti-Collision Lights / Wing Lights / Wheel Well Lights - On 3 : Main Fuel Pumps Switches - All On (Center > 1,000lbs - On)
4 : Hydraulic A Pump Switches - Off Hydraulic B Pump Switches - On 5 : Air Conditioning Pack Switches - Off |
| 게이트를 떠날 준비가 되었으면 안전벨트와 필요한 등화를 켜고 푸쉬백~ 곧이어 엔진 시동준비에 들어갑니다.
 | 1 : Ignition Selector Switch - Ign R (or L) Left(Right) Engine Start Switch - Grd 2 : Left(Right) Engine Start Lever - Idle (at 20% N2) |
| 왼쪽 엔진부터 엔진 점화를 시작합니다. N2가 20%를 넘어가면 연료 공급을 시작합니다. 오른쪽 엔진도 동일.
 | 1 : Eng1 & 2 Bleed Switches - On 2 : Engine Generator 1 & 2 Switches - On 3 : APU - Off |
| 이제 엔진에서 공급되는 전력과 더운바람을 기체와 연결해주고 APU를 끕니다.
 | 1 : APU Bleed Switch - Off 2 : Hydraulic A Pump Switches - On 3 : Pitot Heat Switches - On |
| APU Bleed Switch를 끕니다. APU Generator는 엔진의 전력을 연결할 때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 1 : Wing/Eng Anti-Ice Switch - On/Off 2 : Air Temp Selector - Pass Cabin 3 : Air Conditioning Pack Switches - Auto 4 : Flight/Ground Switch - Flt |
| Anti-Ice는 저온의 외부 공기 또는 수증기 등에 의해 기체의 날개나 프로펠러 위에 얼음이 생기는것을 막아줍니다. 엔진 시동을 위해 꺼놓았던 Pack 스위치들은 다시 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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